이재명 대통령, 2025년 G7 정상회의 참석





2025년 6월 16일~17일 / 캐나다 카나나스키스
신정부 출범 이후 조기에 '정상외교 복원'
'국익중심 실용외교' 추진 본격화
G7은 세계 인구의 10%, GDP의 45%, 교역액의 30%를 차지하는 세계 경제선도국 모임 (2025년 4월 기준)
2025년 카나나스키스 G7 정상회의에 G7 및 7개 초청국 정상 참석
우리나라는 초청국으로서 에너지 안보, AI 등 미래 글로벌 성장 동력 창출 방안 논의 참여
G7 플러스 국가로서
글로벌 현안 논의 적극 참여
글로벌 경제·안보 환경의 대전환 속 글로벌 현안 논의에 능동적 참여, 우리의 비전과 역할 제시
에너지 안보(안정적 에너지 시스템 구축,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와 AI 분야(AI 글로벌 생태계 구축, 글로벌 AI 협력 비전 등) 대한민국의 강점과 리더십 각인
핵심광물·산불대응 관련 G7 결과문서 동참 등 G7 플러스 국가로서의 국제 연대 적극 참여
세계 경제의 미래 성장 논의로
우리 경제 살리기, 민생 회복 추진 여건 마련
주요 외교 현안 해결을 위한 동력을 강화하여 우리 경제에 우호적인 대외 여건 조성
일본, 캐나다, 영국, 호주 등 G7 회원국 및 초청국 정상과 조기에 대면하여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실질협력 방안 논의
이번 G7 정상회의 참석으로
'G7 플러스' 국가로서의 위상을 분명히 하고,
국익중심 실용외교 적극 전개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자료는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진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및 제138조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 정책보도뉴스. 본 기사의 편집·분류·구성에 대한 저작권은 당사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보도자료 원문의 저작권·출처는 각 발표기관 및 문화체육관광부 정책브리핑(korea.kr, 공공누리)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