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6월 22일 (월) 부처전체 아카이브 포토뉴스
정치·행정

총리·경제·과학 부총리 '3+α'회의 첫 개최

국정협의체 정비·운영 방안 논의…격주 열어 1~2건 집중 토의

· 2025.10.02 17:10 ·수정 2025.10.13 17:10 · 조회 1

국무조정실은 2일 김민석 국무총리가 주재해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첫 번째 '3+α'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라 향후 총리·부총리 주재 각종 국정협의체의 정비 및 원활한 운영 방안과 함께 3+α 회의를 통한 내각 통할 방안 등을 논의했다.

김민석 국무총리가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총리 집무실에서 열린 '제1회 3+알파(α) 회의' 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2025.10.2.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날 출범한 3+α 회의는 총리의 내각 통할을 지원하는 기구로, 과거 총리-부총리 협의회를 발전적으로 계승했다.

총리실은 앞으로 3+α 회의를 원칙적으로 격주 열면서, 핵심사안 1~2건을 선정해 집중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3+α 회의에는 국무총리, 경제·과기 부총리와 안건 소관부처 장관이 참석하고 국무조정실장이 배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내년 1월 이후에는 필요하면 기획예산처 장관이 배석해 회의의 실효성을 높이기로 했다.

문의: 국무조정실 기획총괄정책관실(044-200-2059)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진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및 제138조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 같은 사안 묶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