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6월 23일 (화) 부처전체 아카이브 포토뉴스
경제·금융

조달청, 주인 없는 땅 268필지 국유화 추진…6개월간 공고

공고기간 내 정당한 권리자 등의 권리 신고 없으면 국가가 소유권 취득

· 2025.06.02 14:17 ·수정 2025.06.02 14:17 · 조회 1

조달청은 2일 강원특별자치도 고성군 등 전국의 소유자 없는 부동산(무주부동산) 268필지(22만 4717㎡)를 국유화하기 위해 이날부터 12월 1일까지 6개월간 공고한다고 밝혔다.

공고는 관보, 일간신문, 조달청 누리집(pps.go.kr)에 게재한다. 

공고대상은 지적공부에 등록이 누락돼 신규 등록됐거나 소유권에 관한 사항이 복구되지 않은 토지 등이다. 

조달청은 2일 전국의 소유자 없는 부동산 268필지를 국유화하기 위해 공고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하며 강원 고성군.(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번 공고기간 내 정당한 권리자나 이해관계인 등이 권리를 신고하지 않으면 국가가 소유권을 취득하게 된다.

조달청은 소유자 없는 부동산의 국유화 업무를 시작한 2012년 6월 이후 현재까지 총 3만 462필지(98.6㎢, 공시지가 기준 2조 5000억 원 상당)의 토지를 국유화했다.

문의: 조달청 공공물자국 국유재산기획과(042-724-6421)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진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및 제138조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 같은 사안 묶음